[공속 실험 결과표]
[무기 별 상대 공속]
[논란 1 : 혹한의 창 vs 양손창?]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알 수 있겠지만 리니지 상에 창의 무기 코드가
한손검, 양손검처럼 분리되어 있지 않고 하나의 '창'입니다.
그래서 공속도 같을 수 밖에 없습니다.
PC 리니지에서 실험하였을 때 공속이 같았고(본인 실험),
모바일 에서도 공속이 같았습니다.(혹창이 없어서 지인께 확인 요청)
[논란 2 : 촐기, 용기, 변신이 있는데 지금 공속은 무의미하다.]
기사로 예를 들겠습니다. (※ h = hit, s = sec)
가속이 +0%일 때 단검은 1.315h/s, 양손검은 1.170h/s으로
단검이 12.39% 빠릅니다.
가속이 +94%일 때
단검은 (1.315*1.94) = 2.5511h/s,
양손검은 (1.170*1.94) = 2.2698h/s 입니다.
1.315와 1.170 그리고 2.5511과 2.2698 이렇게 보면 차이가 커지는 것처럼 볼 수 있겠으나,
단위가 h가 아니라 h/s이기 때문에
2.5511 / 2.2698 = 1.1239316
1.315 / 1.170 = 1.1239316 이렇게 공속 +0%일 때의 차이를 그대로 가져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0%일 때의 h/s만 파악하더라도 해당 무기들의 공격력 차이를 알 수 있는 것입니다.
[레벨에 따른 공속은 없나요?]
레벨이 더 올라가면 차이가 생길지 모르겠으나 일단 실험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50회 타격 걸리는 시간(s)
마법사 지팡이 1레벨 : 41.781
마법사 지팡이 45레벨 : 41.910
마법사 지팡이 56레벨 : 41.987
오차범위 1% 이내로 1레벨, 45레벨, 56레벨 모두 같은 공속이었습니다.
이것은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리니지M에서는 변신 및 다양한 루트로 공속 차등을 두는
것으로 보아 레벨이 아무리 높아져도 공속은 일정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결론]
결론은 하나입니다. 리니지M의 공속 개념은 PC 리니지와 많이 다릅니다.
리니지M만의 공속표를 바탕으로 한 분석을 통하여
각각의 무기에 대해서 재평가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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