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상공인 상권정보시스템    http://sg.sbiz.or.kr/main.sg#/main


제가 가장 많이 살펴보는 사이트입니다. 창업하기 전 수치로 분석하기 가장 좋은 사이트입니다. 지하철에서 광고하는 것을 보고 허접한 사이트라고 생각했는데 기대 이상으로 잘 만들어진 사이트입니다. 많은 기능들이 있지만 주요 기능을 알아봅시다!!
 
 
우선 상권정보시스템에서 추천하는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상권분석, 경쟁분석, 입지분석, 수익분석
 
 
다 소개해드리면 좋겠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만 알려드리고 남은 부분에 대해서는 관심있으시다면 직접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1) 상권분석
 


 

위에 사진처럼 지도에서 상권 및 업종 등을 선택하면 아래처럼 상권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상권을 전체적으로 분석하는 평가종합 부분에서는 상권 등급이나 시스템에서 측정한 평가점수까지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 지역별로 평가지수의 증감 등을 볼 수 있는 지역별 평가지수 추이, 성장성, 안정성, 영업력 등으로 상세히 나눠서 보여주는 상세평가지수까지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기본적인 상권 분석부터 업종 분석, 매출분석, 인구분석 등 여러 항목들도 제공하니까 꼭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유동인구가 상권을 분석하려면 직접 가서 확인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정확성 부분이나 소요되는 시간 등을 고려해보았을 때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일일히 유동인구를 세는 것보다 훨씬 편하게 체크할 수 있습니다)

 

 
(2) 수익분석
 
제가 글을 쓸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창업을 위해 비용이나 손익분기점 등을 생각해봐야 하는데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계획을 세운다는 게 쉽지 않죠? 그래서 이 시스템에서는 동종 업계의 매출 등을 비교해서 적정 수준의 매출까지 알 수 있습니다. 창업을 예상하는 위치를 선정하고 예상되는 비용을 입력하면 끝입니다.
 

 

 

위의 과정을 통해서 투자금 회수 시점과 분석 결과까지 알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이 결코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창업 계획에서 수치화를 한다는 게 중요한 만큼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스케치를 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를 토대로 추가적으로 들어갈 수 있는 비용이나 수익 등을 추가해서 구체화하면 될 것 같습니다.
 
2. K-스타트업, 창업넷  https://www.k-startup.go.kr/main.do
 
 
프랜차이즈도 마찬가지겠지만 개인창업을 하면서 중요한 부분이 창업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관련 업종에서 일을 하다가 창업하는 게 아니라면 정보나 기술적인 부분이 많이 부족할테니까요. 그래서 정부에서 창업과 관련된 교육, 멘토링, 공간 안내 등을 도와주는 사이트가 바로 K-스타트업 사이트입니다. 각 지자체별로 알아서 홍보를 하겠지만 모든 지역의 관련된 정보를 전부 모아서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메뉴가 많기 때문에 천천히 보시면서 필요한 부분을 찾아보시길...)
 
 
과거 정부에서 창업에 대한 지원이 엄청났던 것으로 기억하는데요, 지금도 계속해서 유지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각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부분도 있지만 대학들과 연계해서 교육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육을 받는 것도 좋은 점이지만 창업이라는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사람들이 모이는 만큼 그 곳에서 새로운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 될 수 있겠습니다.
 


(대략적인 교육 항목들입니다. 더 많습니다...)

 
3. 서울 연구데이터 서비스        http://data.si.re.kr/

경기데이터드림        https://data.gg.go.kr/portal/mainPage.do
 
 
갑자기 왠 통계사이트냐구요? 제가 글을 쓰면서 가장 힘든 부분이 업종관련 수치를 찾는 부분 입니다. 신문 기사가 있다면 다행이지만 없는 업종이라면 찾기란 정말 어렵구요. 프랜차이즈에서 제공하는 업체는 본인들의 업체 수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정보를 얻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지금 시대가 4차산업 시대이지 않습니까?ㅋㅋㅋ 그래서 각 지자체에서는 통계를 통해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창업 하는데에 아주 큰 비중을 차지 하는 것은 아니지만 준비하는 자료로써 의미가 있겠습니다.
 
 
서울과 경기 데이터 사이트의 차이라면 서울은 자영업 전반에 대해 다루고 있는데, 경기 데이터 드림 사이트는 업종 별로 현황이나 지도를 통해 위치까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을 고려해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는 경기데이터드림의 내용입니다.
 


 

 

표를 통해 정보를 얻는 방법과 지도를 통해서 선택한 업종이 위치한 곳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상호로 검색되지 않는 것도 이런 식으로 보면 동종 업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일정 시점에 자료를 수집하고 끝나는 게 아니라 주 단위로 업데이트 하기 때문에 정확도도 꽤 높은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경기도에 한정되었다는 건 아쉬운 부분이네요.
 
 
별 것 아닌 내용인데 주절주절 쓰다 보니 글이 길어졌네요. 작은 지식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_^ 


+ Recent posts